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48 17년 제5호]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 수술 중 O-ARM 영상장치를 이용한 무탐침정위기법




글. 박근영 주임연구원(평가사업팀)


 척추경 나사못 삽입술


추간판탈출증, 척추협착증, 척추 골절 등 척추 질환 환자들은 요통 등의 고통을 완화하기 위하여, 나사못으로 척추를 고정하는 척추경 나사못 삽입술(척추고정술)을 받는다. 기존의 삽입술은 수술 절개부위가 광범위하고, 수술 중 과도한 끌어당김으로 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을 일으켜, 최근에는 수술 중 C-ARM 등의 영상장치를 이용한 경피적 척추경 나사못 삽입술이 시행되고 있다.


그림 1. 척추경 나사못 삽입술

(출처: 대한척추외과학회 홈페이지)



 무탐침정위기법


무탐침정위기법이란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수술 중 실시간으로 해부학적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기법으로, 질환 부위의 정밀한 위치를 측정할 수 있어 의료진의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을 준다.


 수술 중 O-ARM 영상장치(Imaging System)를 이용한 무탐침정위기법


O-ARM 영상장치는 이동형으로 수술 중 단면 및 360°3차원 영상 촬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척추경 나사못 삽입술 환자에서 동 기술은 수술 중 O-ARM 영상장치로 촬영한 3D 단층 영상 자료를 이용해 내비게이션으로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나사못이 삽입될 위치를 정확히 선정하는데 유용한 기술이다. 


 사용목적


척추경 나사못 삽입의 위치 정확도 향상


 사용대상


척추경 나사못 삽입술 환자


 시술방법


수술 중 O-ARM 영상장치로 촬영한 3D 단층 영상 자료를 이용해 내비게이션으로 나사못 삽입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수술 중 O-ARM 영상장치를 이용한 무탐침정위기법은 기존기술*과 비교하여 신경학적 결손발생 수준 및 방사선량이 낮거나 유사한 수준으로 안전한 기술로 평가하였다.

*수술 전 CT 또는 형광투시장치를 이용한 무탐침정위기법, 수술 중 형광투시장치 또는 이미지 등을 이용한 프리핸드기법(free-hand), 수술 중 형광투시장치를 이용한 무탐침정위기법


2. 유효성

수술 중 O-ARM 영상장치를 이용한 무탐침정위기법은 기존기술과 비교하여 위치의 정확도가 높고, 위치에서 벗어날 확률(이탈률)은 낮거나 유사한 수준으로 유효한 기술로 평가하였다.


▶ 보건복지부 고시

수술 중 O-ARM 영상장치를 이용한 무탐침정위기법은 척추경 나사못 삽입술 환자를 대상으로 나사못 삽입의 위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데 있어 안전성 및 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이다(「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7-57호, 2017.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