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녕 NECA/공지사항

[정부 3.0] 손끝으로 만나는 정부, 2016 「정부3.0 국민체험마당」개최


  정부3.0 추진 4년차를 맞아 국민 생활 속에 자리잡은 정부3.0의 성과와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정부3.0 국민체험마당」이 6월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C홀(10,348㎡)에서 열린다. 운영시간은 10시에서 20시까지이다. 


  단, 6월 19일은 사전관람일로서 12시에서 20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며, 20일은 개막식 행사 관계로 12시에서 20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쉽고 편리하게 만날 수 있는 정부 서비스라는 의미에서 ‘손끝으로 만나는 정부’를 슬로건으로 한 이번 체험마당에서는, ICT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관람객에게 가상 체험 환경을 구현하는 등 다채로운 방식으로 정부3.0 서비스를 소개할 예정이다. 



  전시관은 국민 관심 사항을 분석해 콘텐츠 내용을 분류, 정보공개(열림관), 생애주기 서비스(생애관), 맞춤형 서비스(맞춤관), 일자리와 창업(데이터관), 정부3.0 미래(미래관), 유능한 정부(스마트관), 국민참여와 소통(참여관) 등 7개 테마로 구성하였고, 총 104개 전시관에서 200여개의 콘텐츠가 전시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주요 사업들을 손쉽게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대한상공회의소와 행정자치부의 협업을 통하여 제작된 ‘전국규제지도’ 부스에서는 전국지자체의 규제개혁 성과를 살펴볼 수 있다. ‘전국규제지도’는 크로마영상, 스마트 월, 멀티터치월이라는 첨단 ICT기술을 적용하여 이를 보여줄 예정이다.


  먼저 선거방송에서 많이 사용되는 코로마 키잉(Chroma keying, 하나의 영상에 다른 영상의 특정한 부분을 겹치게 하는 이미지 합성 방법) 기법을 활용한 크로마 영상에서는 지자체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한다는 전국규제지도의 취지와 지금까지의 성과를 모션그래픽과 아나운서 설명으로 이해하기 쉽게 소개한다. 



 또한 전시부스 중앙에 4개의 대형스크린(각각의 스크린은 46인치 LED스크린 4개씩으로 구성)을 설치하여 다양한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도록 꾸민 스마트 월에서는 ‘기업체감도’, ‘경제활동친화성’ 등 규제지도의 핵심내용을 간단한 터치를 통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소개할 것이다. 

  전시부스 한면 전체(6m)를 LED터치스크린으로 만든(46인치 LED스크린 9개로 구성) 멀티터치 월에서는 관람객들이 직접 대형 터치스크린을 터치하여 기업하기 좋은 지역을 찾아보고, 2~3곳의 지자체를 선택하여 지자체별 기업·창업환경 정보를 비교하고 우리지역 기업환경 알아보기 등의 메뉴를 체험해볼 수 있다.

  지방재정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 자치단체의 재정상황을 손쉽게 비교 체험할 수 있는 ‘지방재정365(행정자치부)’ 콘텐츠도 주목할 만하다. 



  이곳에서 지난 5월 1일에 오픈한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지방재정365」의 맞춤형 공개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일반 국민들은 ‘테마별 재정’을 통하여 지방 재정 정보를 그래프 등으로 쉽게 알 수 있다. 


  전문가·정책담당자들의 경우, ‘맞춤형 조건검색’을 통해 원하는 연도·항목·회계 기준 등에 부합하는 결과를 도출하여 지방재정 심층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터치스크린을 통하여 두 개 이상의 자치단체 간의 각종 재정상황을 비교해 볼 수도 있다. 주민들이 특히 관심을 가지는 행사·축제경비, 자치단체 채무 및 지방공기업 부채, 자치단체 업무추진비 등의 정보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대입정보포털’, ‘국민안전체험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등 국민들의 관심 및 생활밀접도가 높은 콘텐츠가 다수 전시될 예정이며, 미래 정부의 서비스 양상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콘텐츠 이외에도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각종 부대행사가 체험마당 기간 내내 진행되며, 각종 공모전, 경연대회, 학술세미나, 경품 행사, 코엑스 제휴 할인 등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가 동반된다. 


  특히 코엑스와의 협력을 통해, 정부3.0 국민체험마당 관람객들에게는 코엑스 내 아쿠아리움, 메가박스, 면세점, 백화점 및 각종 레스토랑 등에서의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게 된다. 


  「정부3.0 국민체험마당」은 내·외국인 모두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http://www.gov30expo.co.kr) 및 SNS(http://facebook.com/gov3.0.kr)를 통해 행사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또한, 관람객 개인의 특성·성향에 부합하는 맞춤형 관람경로를 제공받을 수 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