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5 9월호] 알기쉬운 신의료기술평가 보고서





   글. 김소영(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평가사업팀)



기관지내시경 폐엽측부환기 검사(Bronchoscopic Lung Lobal Collateral Ventilation Test)란?


기관지내시경 폐엽측부환기 검사는 기관지내시경 폐용적축소술의 대상이 되는 중증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기관지내시경을 이용하여 호흡기류∙호흡압력을 측정하여 측부환기(Collateral Ventilation, CV)가 없는 폐엽을 정확하게 확인함으로써 일방향 기관지밸브를 이용한 기관지내시경 폐용적축소술(Endobronchoscopic Lung Volume Reduction, ELVR)에 대한 반응을 예측하기 위한 검사이다.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은 미국에서 4번째로 많은 사망 원인이며,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공중보건문제 중의 하나이다. 또한 국내 유병률 역시 17.2%(나이 45세 이상인 경우)로 매우 높고 사망률이 인구 십만 명당 15.5명으로 국내 사망원인 10위에 해당한다. 또한 폐기종은 COPD의 일종으로 전세계 인구의 약 1.8%에 해당한다. 

 

현재 COPD 환자에서 사용하는 수술적 폐용적축소술은 사망률이 4-16%로 보고되고 있으며, 수술 후 주요 합병증인 지속적 공기누출(air leakage)로 인한 입원기간이 길어지고, 폐렴, 기도감염, 호흡부전, 출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시행되는 ELVR은 합병증 및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폐기종의 증상을 완화시키며 목표 폐엽의 무기폐를 발생시켜 과팽창 되어 있는 폐엽을 축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폐엽의 측부환기가 있는 경우 무기폐의 발생을 방해하여 ELVR의 시술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동 검사로 측부환기 유무를 확인하여 ELVR의 효과를 예측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대상


중증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 

 


| 적용방법


① 풍선카테터의 연결셋을 연결한다.

② 기관지내시경의 동작 패널 속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기도 위치에 기관지용 풍선카테터를       밀어 넣어 배치시킨다.

③ 카테터의 끝 부분을 측정하고자 하는 기도에 위치시킨다.

④ 카테터에서 풍선보호 덮개를 제거한다.

⑤ 화면에 나타나는 호흡기류, 압력, 저항치 및 실시간 호흡기류 저항 자료를 통해 폐엽의 평     가 결과를 검토한다. 

 


검사결과


▪ 측부환기 없음(CV -) : 공기흐름이 점차 감소하며, 저항값(Rcoll)이 증가함.

▪ 측부환기 있음(CV+) : 공기흐름이 일정하며, 저항값(Rcoll)이 없음.

 


          No Collateral Ventilation (CV-)                           Collateral Ventilation (CV+)

  

▲ 측부환기 검사결과 (출처: Pulmonx사 홈페이지)

 

 


|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동 기술의 안전성 및 유효성은 총 3편(코호트연구 3편)의 문헌으로 평가하였다.

 

1. 안전성

안전성은 총 3편의 문헌으로 검사 관련 합병증을 평가하였으며, 동 검사와 관련된 합병증은 0%로 보고되었다.


2. 유효성

유효성은 총 3편의 문헌으로 치료결과 예측(시술성공 예측도, 폐용적 감소)으로 평가하였다. 

시술성공 예측도는 총 2편의 연구에서 측부환기 유무에 따른 기관지내시경 폐용적축소술의 시술성공을 예측하였고, 시술성공은 폐용적 350mℓ 이상 감소한 경우 또는 무기폐가 발생한 경우로 정의하였다. 연구 결과, 양성예측도는 71% 및 78%, 음성예측도는 83% 및 91%, 검사정확도는 75% 및 85%로 보고되었다.


폐용적 감소는 1편의 연구에서 기관지내시경 폐용적축소술 후 무기폐가 발생한 환자가 36%(4/11명)로 보고되었고, 동 검사를 통하여 측부환기 유무를 확인한 결과 무기폐가 발생한 환자 모두에서 측부환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관지내시경 폐엽측부환기 검사는 검사 관련 합병증이 보고되지 않았고, 동 검사로 측부환기가 없는 폐엽을 확인하여 기관지내시경 폐용적축소술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는 환자를 미리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임상적 유용성이 있으며, 시술성공 예측도가 수용 가능한 수준이므로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근거가 있는 기술로 평가하였다.

 


건복지부 고시 

기관지내시경 폐엽측부환기 검사는 기관지내시경 폐용적축소술의 대상이 되는 중증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측부환기가 없는 폐엽을 선별하여 기관지내시경 폐용적축소술에 대한 반응을 예측하는 데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로 평가하였다(보건복지부 고시 제2013-62호, 2013.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