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보건의료근거연구

[Vol.1 창간호] 알기 쉬운 EBM :: 문헌검색 II





   글. 이민(신의료기술평가사업팀)



체계적 문헌고찰에 있어 검색의 편중을 최소화하는 충족조건으로 MEDLINE, EMBASE 및 코크란 도서관의 DB를 검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서는 Ovid-MEDLINE, EMBASE의 사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Ovid-MEDLINE은 MEDLINE의 유료검색도구로서 약 50%가 북미대륙 학술지를 포함하고 있다. 반면 EMBASE는 네덜란드 Elsevier사에서 제작하였고, 의학, 생물의학 약학관련 학술지를 주로 포함하고 있으며, 유럽지역 등 비영어권 논문이 MEDLINE보다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검색기능


Basic Search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검색 기능으로 검색이 익숙치 않거나, 관련 논문을 광범위하게 검색하고자 하는 경우 이용하는 검색 기능이다. Basic Search 에서는 자연어검색(natural language), 문장, 구, 단어로 검색가능하다.






 

Find Citation

Find Citation은 서지정보를 찾는 기능이다. 찾고자 하는 문헌(논문)의 제목(Article Title), 학술지명(Journal Name), 저자명(Author Surname), 출판년도(Publication Year), 권(Volume), 호(Issue), 논문의 시작 페이지(Article First Page), 출판사(Publisher), Unique Identifier, DOI 등의 정보를 입력하여 필요로 하는 문헌 한 편만을 검색하는 기능이다.







Search Tools

Search Tools는 DB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한 검색어 혹은 검색어 구조(Tree 또는 Thesaurus)를 제시해서 보여주는 기능이며, Ovid-MEDLINE/EMBASE에서는 6가지 도구를 가지고 있다.

 




1) Map Term

데이터베이스 내에 있는 MeSH 용어를 검색할 수 있으며 Tree 혹은 Thesaurus(유의어 사전)를 제시해서 보여준다. 




  

2) Tree

총 17개의 개념 간에 상/하위 관계를 갖는 계층 구조로 이루어진다(최대 11단계까지 개념이 세분화됨).




  

3) Permuted Index

Tree 내의 상/하위 계층 구조에 나열된 MeSH 용어 가운데 검색어와 유사하거나 관련 있는 통제용어를 검색할 수 있다. 하나의 단어만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4) Scope Note

검색어에 대한 간략한 용어설명과 유사어 및 동의어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5) Explode

검색어를 더 포괄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며, 검색어보다 하위에 해당하는 topic이나 유사어를 모두 검색하여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6) Subheadings

Mapping 용어에 대한 하위 소주제별로 검색결과를 분류해서 보여주며, 관련 주제어(예: 진단학, 미생물학, 치료학 등)를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다.



 

 

 

Search Fields

Search Fields는 쉽고 빠르게 원하는 특정 분야의 문헌만 검색하는 기능이다.


Hyperlink된 필드를 클릭하면, 해당 필드를 이용한 검색이 어떤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지 설명되어 있다. 대표적인 검색필드로는 저자명(au.), 초록(ab.), 출판형태(pt.), 논문명(ti.) 등이 있다.

 



 

 

Advanced Search

Advanced Search는 검색어(Keyword), 저자명(Author), 검색 문헌(논문)의 제목(Title), 학술지명(Journal)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체계적 문헌고찰 시에는 Advanced Search 기능을 사용한다. 검색에는 Mesh 용어를 이용한 검색(Mapping을 이용하는 경우)과 Text word를 이용한 검색(Mapping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이 있으며, 두 경우를 모두 포함하여 검색하는 것을 권장한다.

 

Mapping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Map Term to Subject Heading' 항목을 체크해준다. MeSH 구조를 기본으로 하여 검색하는 방법이며, 검색어를 해당되는 MeSH 용어로 변환하여 제안해 준다. MeSH 용어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포함하여 검색하는 것을 권장한다.

 



 

 

Multi-Field Search

Multi-Field Search는 여러 항목에 대한 검색어를 한 번의 검색을 통해 공통된 검색결과를 얻는다.





 

Limits

Limits는 검색을 특정 분야의 정보에 대한 것으로 집중할 때 사용되는 기능이며, 필요한 연구를 간단하고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 기능은 Basic Search, Advanced Search, Multi-Field Search 모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검색을 실행하기 이전 또는 이후에 적용이 가능하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기능에는 Abstracts(초록을 포함한 기록만을 검색), English Language(영어로 쓰여진 기록만을 검색), Full Text (논문 전문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기록만을 검색), Humans(인간을 대상으로 한 기록만을 검색) 등이 있다.


Limits는 민감도는 낮고, 특이도는 높은 검색결과를 가져오는 경향이 있다. Default 설정은 Edit Limits 버튼을 클릭해서 변경이 가능하다.

 






| 검색결과 저장 

  

검색식

검색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ID (Personal Account Name)와 비밀번호(Password)가 필요하다. 개인계정은 무료로 만들 수 있다. IP를 기반으로 하는 DB에서 검색한 결과만 저장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검색결과

검색범위를 결정(전체 또는 일부)하고, Export 형식과 Select field를 확인한 후에 저장한다.

선택한 문헌을 서지관리 프로그램(예: EndNote, Reference Manager, Procite 등)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