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46 17년 제3호]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이용한 복재정맥 폐색술




글. 정서강구원(평가사업팀)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판막 및 혈관 벽이 약해져 하지의 표재정맥(피부 가까이 있는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꼬불꼬불하고 부풀어진 상태를 일컫는 질환이다(그림 1). 주로 질환 발생 후 외부로 정맥류가 드러나 진단에는 큰 어려움이 없으나 정확한 치료를 위해 도플러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환자 상태를 파악하고 있다. 


그림 1. 하지정맥류(출처: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하지정맥류 치료


하지정맥류의 치료법으로는 고위결찰술 및 발거술과 같은 수술적 요법이 주로 시행되었으나 최근에는 정맥류 레이저 치료 또는 고주파 혈관폐쇄요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는 고주파나 레이저를 통해 늘어난 정맥 내에 레이저를 발산하여 혈액 흐름을 차단하는 치료법으로 기존의 수술법에 비해 흉터를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으나 시술 부위에 열이 전달되어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시아노아크릴레이트는 상용화된 의료용 접착제 중 하나로 봉합에 대한 반응성이 높아 위, 식도 등 다른 부위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이용한 복재정맥 폐색술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이용한 복재정맥 폐색술은 발부터 넓적다리까지 뻗어있는 복재정맥 부위에 역류 증상이 있는 하지정맥류 환자를 대상으로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이용해 역류현상을 막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술로, 시술 시 열을 가하지 않아 열 전달에 따른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용목적


복재정맥 역류 질환의 치료를 위한 정맥류의 혈관 내 접착 폐쇄 


 사용대상


복재정맥의 역류 증상이 나타나는 하지정맥류 환자 


 시술방법


초음파를 이용해 복재정맥 내의 정확한 위치에 카테터를 위치시킨 뒤, 카테터를 통해 치료할 정맥에 시아노아크릴레이트(최대 3mL)를 서서히 주입한 후 압력을 가하여 혈관을 막는다.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이용한 복재정맥 폐색술은 기존 기술(레이저정맥폐쇄술, 고주파정맥내막폐쇄술)과 비교 시 시술 관련 합병증은 유사하게 나타났으나 반상출혈 발생 빈도는 더 낮게 보고되어 안전한 기술로 평가하였다.


2. 유효성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이용한 복재정맥 폐색술은 기존 기술에 비하여 목표로 삼은 혈관을 완전히 막는 비율(완전 폐쇄율)이 높고, 시술 이후 환자의 증상과 삶의 질 정도가 개선되어 유효한 기술로 평가하였다.


▶ 보건복지부 고시

시아노아크릴레이트를 이용한 복재정맥 폐색술은 복재정맥의 역류를 동한한 하지정맥류 환자의 치료를 위해 복재정맥 내 접착폐색을 시행하는 데 있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다 (「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6-259호, 2016.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