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보건의료근거연구

[Vol.9 1월호]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방사선영상진단 [정량]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방사선영상진단 [정량]

 

   글 김진형 주임보연구원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방사선영상진단 [정량] 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방사선영상진단 [정량]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방사선촬영을 통해 the modified Sharp-van der Heijde method를 사용하여 수부와 족부를 정량 평가하여 총점 0-448점까지 점수를 산정하여 치료 반응 및 예후 평가를 하는 기술이다.

 

ㅣ 대상

 

류마티스 관절염이 의심되는 환자,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을 받은 환자, 질병 경과를 관찰해야 하는 환자

 

ㅣ검사방법

 

The modified Sharp-van der Heijde method는 양 손과 발 각각의 미란(erosion), 관절강협소(joint space narrowing)를 평가한다. 양 손을 각각 16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미란을 평가하고, 15개 구역으로 나누어 관절강 협소를 평가한다. 양 발을 각각 6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미란을 평가하고, 6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관절강 협소를 평가한다.

 

                  

<The modified Sharp-van der Heijde method로 평가시 관절강 협소(좌)/미란(우)>
(출처: Hulsmans et al 2000)

 

ㅣ임상적 유용성,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동 기술의 평가는 첫째, 임상적 유용성을 교과서(Rheumatology 5th edition, Hochberg Marc et al 2011; 류마티스 관절염의 영상진단, 성윤경 역 2011) 및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지침 권고안(Treating rheumatoid arthritis to target: recommendations of an international task force, Smolen et al 2010; 2012 American College of Rheumatology recommendations update for the treatment of early rheumatoid arthritis, Singh et al 2012)을 검토하고, 둘째, 안정성 및 유효성을 체계적 문헌고찰(총 2편; 진단법 평가연구 1편, 기타연구 1편)을 통해 평가하였다.

 

1. 임상적 유용성
 
교과서 및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지침 검토결과, 동 검사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치료 시 질병활성도의 평가뿐 아니라 관절의 구조적 변화와 신체기능 장애를 고려할 수 있는 검사로 질병의 이환기간과 질병활성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진단 및 임상 경과 관찰이나 약효 평가하는데 있어서 임상적으로 유효한 검사이다.
 
2. 안전성
 
안전성은 수족부의 방사선 노출량이 Health Physics Society에서 보고하고 있는 사지와 관절(limbs and joints) 0.06msv보다 낮으며, 영상의학 검사에서 성인 환자의 권고량(식약처) 중 가장 낮은 환자선량인 흉추(후전방향) 0.4mGv보다도 적은 양이다. 따라서 동 검사는 1년에 수행되는 횟수가 적고, 방사선량이 비교적 안전한 양으로 환자에게 직접적인 위해를 가하지 않아 검사 수행에 따른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3. 유효성
 
유효성은 재현성(최소 차이 인지값, 최소 변화 인지값, 신뢰계수), 진단정확성을 보았으며, 총 2편의 연구를 통해 평가하였다.

 


재현성은 2편의 문헌에서 보고되었다. The modified Sharp-van der Heijde method 와 the Larsen scott method 방법 각각의 재현성을 최소 차이 인지값(SDD), 최소 변화인지값(SDC), 급내상관계수(ICC)의 측정으로 확인하였다. 최소 차이 인지값, 최소 변화 인지값, 급내상관계수 각각의 측정된 값은 the modified Sharp-van der Heijde method 는 2.0-5.0, 1.3-2.2, 0.94, the Larsen scott method 는 5.3-9.2, 2.3-3.9, 0.88 이었다.
 
진단정확성은 1편의 문헌에서 보고되었다. 임상상태를 기준으로 초기 또는 후기 류마티스관절염 상태와 중증도 또는 높은 질병활성도로 구분하여 참고기준으로 평가하였다. 민감도와 특이도는 각각 the modified Sharp-van der Heijde method 87%, 83%, the Larsen scott method 75%, 90% 이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방사선영상진단 [정량] 은 육안으로 점수화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검사자마다 그 값이 다를 수 있으나 급내상관계수 값이 높아 임상적으로 수용할만한 수준이고, 질병의 수준과 질병활성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어떤 병기의 환자라도 동 검사가 정량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검사로 유효한 검사로 판단하였다.
 

보건복지부 고시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방사선영상진단 [정량] 은 류마티스 관절염이 의심되는 환자,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을 받은 환자, 류마티스 관절염의 질병 경과를 관찰해야 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방사선영상진단[정량]을 수행 시 안전하고 유효한 의료기술이다.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3-78호, '13.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