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뚤림 위험평가 도구


모든 연구는 다양한 형태의 비뚤림이 발생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체계적 문헌고찰을 시행할 때, 비뚤림을 최소화한 연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이를 위해서 해당 연구의 비뚤림 위험 정도를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비뚤림 위험은 비뚤림이 발생할 위험 정도를 말하며, 이것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방법)들은 다양하다. 이 도구들은 크게 무작위배정 비교임상시험연구인지, 비무작위 연구인지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1) 무작위배경 비교임상시험연구의 위험평가 도구 - RoB

무작위배정 비교임상시험연구의 경우, 코크란 그룹의 Risk of bias 도구(이하 RoB 도구)를 사용한다. RoB 도구는 체크리스트 방식과 영역평가 방식의 결합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무작위 배정순서, 배정순서 은폐, 참여자연구자의 눈가림, 결과 평가자의 눈가림, 불완전한 결과의 처리, 선택적 결과보고, 타당도를 위협하는 다른 잠재적 비뚤림 위험의 7가지 영역으로 평가한다.


평가자는 이 도구에서 제시되는 7가지 영역에 대한 문항에 문헌의 본문에 어떠한 내용이 있는지에 따라 비뚤림 위험을 높음이나 낮음’, ‘불확실세 가지로 대답한다. 그 결과를 레브만(RevMan)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그림 형태로 전반적인 평가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2) 비무작위 연구의 비뚤림 위험평가 도구 - RoBANS

비무작위 연구의 비뚤림 위험 평가는 RoBANS 도구를 사용하며, 이는 비무작위 배정 비교임상시험, 코호트연구, 환자-대조군 연구 등에 활용할 수 있다. RoB도구와 유사하게 체크리스트 방식과 영역 평가 방식의 결합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대상군 선정, 교란변수, 중재(노출) 측정, 결과 평가에 대한 눈가림, 불완전한 자료, 선택적 결과 보고 등의 6가지 영역으로 평가한다.


RoBANS 도구도 RoB 도구와 마찬가지로 문헌의 비뚤림 위험을 각 영역별로 높음’, ‘낮음’, ‘불확실로 평가하여 레브만 프로그램에 입력해 그림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