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55 18년 제6호]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 녹내장 결막하 스텐트 삽입술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녹내장 결막하 스텐트 삽입술

 

글. 김선경 연구원(평가사업팀)

 

 

녹내장

녹내장은 안압의 변화로 인해 시신경이 손상되는 질환으로 안압 상승 이외에도 다른 여러 원인에 의해서 시신경 병변과 시야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시력 상실을 초래하는 만성질환이다.

 

녹내장의 치료

녹내장 치료는 기본적으로 안압을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약물치료를 수행하나 약물치료로도 안압이 낮아지지 않을 경우에는 섬유주절제술과 같은 녹내장 수술을 수행하게 된다.

 

녹내장 결막하 스텐트 삽입술

약물치료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 녹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스텐트를 결막하 공간에 삽입하여 방수액을 배출시킴으로서 안압 조절에 도움을 주는 기술이다.

 

사용목적

안압 조절

 

사용대상

약물치료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 녹내장 환자

 

시술방법

스텐트를 결막하 공간에 삽입하여 방수액을 배출시킨다.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동 기술의 주요 합병증(녹내장 결막하 스텐트 삽입술) 발생률은 비교시술(섬유주절제술)과 유사한 수준이었으며, 그 외 합병증은 일시적이고 간단한 처치로 치유되므로 안전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2. 유효성
동 기술은 단독 시술 또는 백내장 수술과 병행 시술 시 안압 및 항녹내장 약물 사용량이 감소하여 유효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보건복지부 고시

녹내장 결막하 스텐트 삽입술은 약물치료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 녹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단독 시술 또는 백내장 수술과 병행 시술 시 안압을 조절하는데 있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이다(「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8-140호, 2018.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