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이슈/보건의료이슈

[Vol.63 19년 제8호] 보건의료이슈 :: 유방 보형물 안전한가? : 유방 보형물 관련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보건의료이슈

유방 보형물 안전한가? : 유방 보형물 관련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글. 이중호 교수(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성형외과, 대한성형외과학회 유방성형연구회)

 

들어가면서

 

*약어
BIA-ALCL : 유방 보형물 연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reast Implant Associated-Anaplasic Large Cell Lymphoma)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유방 보형물을 이용한 유방 성형술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 국제미용성형수술협회(International Society of Aesthetic Plastic Surgery)에 의한 설문 조사 연구 결과, 2017년도에만 약 130만여건의 유방 확대 수술이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같은 기관에 의해 실시된 2015년 연구에서 약 48,000건의 유방 확대 수술이 국내에서 행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2015년부터 유방암 환자를 위한 복원 수술이 급여화 됨에 따라, 유방 보형물을 이용한 유방 복원 수술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 보험 심사 평가원 자료 분석 결과 2015년도에는 1,366건에 달했던 유방 보형물을 이용한 복원 수술 건수가 2018년도에는 3,703건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전세계적으로 유방 보형물을 이용한 유방 성형술/재건술이 증가함에 따라 유방 보형물 관련 부작용 사례 보고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구형 구축이나, 파열, 염증 등과 같은 국소적인 부작용 사례뿐 아니라, 유방 보형물 연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이라는 혈액암 사례 보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이와 관련한 엘러간사(社)의 리콜 사태와 2019년 8월 국내에서 첫 유방 BIA-ALCL 사례가 보고되면서 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기고문에서는 BIA-ALCL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밝혀진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이미 유방 보형물을 사용하여 수술을 받았거나 수술 예정인 환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1. 유방 보형물 연관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이란 무엇인가?

 

유방 보형물 연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reast Implant Associated-Anaplasic Large Cell Lymphoma, 이하 BIA-ALCL)은 비호지킨 림프종(Non-Hodgkin’s Lymphoma)의 일종으로, 흔히들 알고 있는 유방암과는 전혀 다른 질환이다. 1997년도에 유방 보형물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 ALCL이 처음으로 보고된 이후, 보형물과 ALCL의 발생 연관과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이어져왔으며, 2016년도에 세계보건기구에서 공식적으로 BIA-ALCL을 ALCL의 한 아형으로 분류하였다. 연구 기관이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BIA-ALCL의 발생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약 1/30,000~1/3,000의 확률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 BIA-ALCL 기전은 무엇인가?

 

2019년 7월 말 미국 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 통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조직학적으로 확진된’ BIA-ALCL의 발생 환자는 전세계적으로 573명이다. 이는 매년 행해지고 있는 유방 보형물 수술 건수를 비교했을 때 매우 적은 사례이며, 각각의 증례들이 제공하고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유방 보형물이 BIA-ALCL을 일으키는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발표된 연구 논문들에서는 감염과 염증이라는 2가지 기전이 단독 또는 함께 작용하여 BIA-ALCL을 발병시키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BIA-ALCL 환자들의 보형물을 분석했을 때 대부분이 표면적이 넓은 거친 표면 보형물 (textured implant)을 사용하였고, 표면적이 넓을수록 감염 위험이 높아지며, BIA-ALCL 환자의 보형물 주변에서 채취한 피막 조직에서 특정 균주가 더 많이 발견된다는 연구 결과는 감염과 BIA-ALCL 발생 가능성과의 연관성을 뒷받침하고 있는 결과들이다. 또한, 이미 잘 알려진 Helicobacter pylori 균주가 일으키는 림프종 (mucosa-associated lymphoid tissue lymphoma)도 감염에 의한 BIA-ALCL 발생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근거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표면적의 넓이가 비슷한 보형물 사이에서도 BIA-ALCL 발생률의 차이가 있다는 점과 보형물 표면의 거친 정도(roughness)에 따라 면역 세포들에 의한 보형물 주변의 염증 반응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들은 단순히 감염만으로 BIA-ALCL 발생을 설명할 수는 없으며, 거친 표면 보형물이 가지는 구조적 문제 자체가 만성 염증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BIA-ALCL이 발생한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3. 모든 보형물이 문제가 되는 것인가?

 

유방 보형물은 크게 표면이 거친 보형물(textured implant)과 매끈한 보형물(smooth implant)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현재까지 보고된 대부분의 BIA-ALCL은 거친 표면 보형물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발생했다. 일부 매끈한 표면의 보형물을 가진 환자들에게서 BIA-ALCL이 발생한 사례가 보고되었지만, 이 증례들은 모두 재수술을 받은 환자들이었으며, 1차 수술 때 사용한 보형물들은 표면이 거친 보형물이거나 종류를 알 수 없는 보형물이었기 때문에, 표면이 매끈한 보형물만 사용한 경우에서 BIA-ALCL이 발생한 사례는 아직 보고된 것이 없다.

 

앞서 언급했듯이 같은 거친 표면 보형물이더라도, 제조 공법에 따라 표면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제조사별로 BIA-ALCL의 발생률은 큰 차이가 있다. FDA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보고된 증례의 90.5%는 금번에 리콜이 이루어진 앨러간사(社)의 보형물이며, 7.1 %는 멘토사(社)의 보형물이다. 현재까지 연구 결과는 표면적이 넓을수록, 거친 정도가 심할수록 ALCL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거친 표면 보형물은 왜 사용되어 왔나?

 

거친 표면 보형물은 매끈한 보형물에 비해 주변 조직과 유착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수술 후 중력이나 운동과 같은 외력 또는 물리적 자극에 의해 유방 보형물의 위치가 변하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2000년대에 소개된 물방울 형태의 보형물은 기존의 원형 보형물과 달리, 보형물이 회전되었을 때의 유방 모양이 심하게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거친 표면 보형물로 제작이 되어 사용이 되어왔다.

 

5. 이미 거친 표면 보형물을 수술 받은 환자들에게 필요한 조치는?

 

국내에서도 환자가 보고된 현 시점에서 이미 수술을 받은 환자들 입장에서는 불안감과 당혹감을 느낄 수밖에 없고, 임상 현장에서 수술을 하고 있는 필자와 같은 의사들 입장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사용한 제품이 결국 환자들에게 또 다른 짐을 지우게 한 것 같아 무거운 마음이 드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일수록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현재까지 발표된 연구 결과에 근거한 이성적인 접근이 의사, 환자 모두에게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이미 수술을 받은 경우, BIA-ALCL 증상(모양 변화, 종괴, 피부 발진 등)이 없다면, 수술적 치료는 필요치 않으며 정기적인 추적 관찰을 받으라는 것이 국내외 학계의 공통적 의견이다. 환자 입장에서는 자칫 림프종을 발생할 수 있는 보형물을 몸에 지니고 생활하라는 이러한 권고 사항이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권고 사항은 예방적 보형물 제거 수술로 인해 얻을 수 있는 BIA-ALCL의 예방 효과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과, BIA-ALCL의 낮은 발병률, 출혈, 염증 등과 같은 수술 합병증 위험, 조기 치료 시 높은 완치율, 수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정신적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의 권고 사항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현재까지의 발표된 연구 자료를 근거로 했을 때, 무증상 환자에게 예방적 수술은 기대 이익이 위험을 상회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권고 사항은 추후 발표되는 연구 결과들에 따라 유지될 수도, 변경될 수도 있는 사항임을 환자와 의사 모두 이해할 필요가 있다.

 

BIA-ALCL의 주 증상은 보형물 주변으로 장액종이라는 조직액이 고이고 이로 인해 유방의 모양이 변화되는 것이다. 따라서, 유방 보형물 수술을 받은 환자라면 유방 모양이 변하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보형물 주변으로 덩어리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가 유방암 검진처럼 스스로 본인의 유방을 촉지하면서 만져지는 덩어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리고, 무증상 환자라고 하더라도 최소 1년에 한 번 정도는 수술 받은 병원이나 지역 거점 병원 (식약처 및 대한성형외과학회 홈페이지 참고)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참고로, BIA-ALCL의 진단을 위해서는 최소한 약 30~50 cc 이상의 장액종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보다 적은 양은 채취하여도 진단적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6. 거친 표면 보형물을 매끈한 보형물로 교체하면 BIA-ALCL을 예방할 수 있는가?

 

이론적으로는 가능성을 낮출 수 있으나, 앞선 항목에서 언급했듯이 무증상 환자에게 시행한 예방적 수술의 효과는 아직 증명되지 않은 상태이다.

 

7. BIA-ALCL로 진단 시 치료법은?

 

BIA-ALCL은 일반적인 림프종과는 다른 질병이다. 일반적인 림프종은 항암 요법이 치료의 근간을 이루지만, BIA-ALCL은 마치 위암이나 간암 등과 같은 고형암 (solid tumor)처럼 수술적 치료 (보형물 및 피막 제거술)를 기본적으로 시행한다. 이는 BIA-ALCL이 보형물 주변부터 발생한 뒤, 병이 진행됨에 따라 주변 림프절 및 전신 전이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며, 종양 세포가 피막 내에만 국한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만으로도 항암이나 방사선 치료 없이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만약, 보형물의 국소 및 전신 전이가 일어난 경우에는 보조 항암 요법이나 방사선 요법이 필요할 수 있다.

 

마치면서

 

BIA-ALCL이라는 새로운 질병이 국내에도 소개되었다. 이 새로운 질병의 정체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는 것에 두려움이 느껴지지만, 막연한 두려움에 과도한 공포심을 가질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까지 보고되고 있는 국내외 사례에 근거했을 때, 예방적으로 보형물을 제거하거나 교체하는 것이 BIA-ALCL을 예방할 수 있다는 명확한 근거는 없는 상태이고, 발병률 또한 낮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성급하게 수술을 받기 보다는 정기적인 추적 관찰과 자가 검진으로 BIA-ALCL 관련 증상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유방 보형물 수술을 예정하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집도의와의 상담을 통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매끈한 표면의 보형물을 사용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하겠다.

 

끝으로, 대한성형외과학회는 유방 보형물을 이용한 수술을 받았고 갑작스러운 유방의 크기 변화나 통증, 종괴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성형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BIA-ALCL 거점 의료 기관을 선정하여 1차 의료기관과 3차 의료기관을 연결하는 진료의뢰 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본 학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공동으로 BIA-ALCL 종합 안내 사이트 (https://udiportal.mfds.go.kr/breastimplants/)를 개설하여, 유방 보형물과 관련한 환자들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신 환자 가이드 라인을 비롯하여 보다 많은 정보를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받을 수 있으니, 유방 보형물 수술에 관심이 있는 국민들의 경우 반드시 방문하시어 관련 자료들을 확인하시길 권장한다.

 

※ 본 기고문은 저자 개인의 의견이므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