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신의료기술평가

[Vol.25 6월호] 신의료기술평가 소식 ::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 평가 보고서-Stretta를 이용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글. 고려진 부연구위원(한국보건의료연구원 평가사업1팀)

 

 위식도역류질환
위식도역류질환(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은 위 전정부에서 분비되는 위산이나 위의 내용물이 식도 내로 유입되어 하부식도에 염증을 유발하여 속쓰림과 상복부 통증 등 다양한 임상 증상과 식도 점막의 변화를 가져오는 질환으로, 만성적이며, 재발이 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를 필요로 한다.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목적은 증상을 호전시키고 미란성 식도염을 치유하며,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있다. 경도의 역류성 식도염 환자의 치료는 체중 감소, 취침 시 4~6인치 높이의 베개를 이용해 상체를 올리고 자는 방법, 그리고 복압을 올리는 인자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생활습관의 변화와 병행하여 위산분비억제제로 H2 수용체 차단제 및 양성자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 등의 약물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증상개선에 보다 효과적이다. 

 

STRETTA를 이용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STRETTA를 이용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는 고주파에 의한 식도점막의 손상을 유발하여 하부식도괄약근을 두껍게 함으로써 위식도역류질환 증상을 개선시키는 시술이다.

 

 

Fig. (A) Stretta System. (B) The lower esophageal sphincter is tightened after therapy
(출처 : Kim et al 2013)

 

사용대상
  
약물요법을 유지할 수 없거나 약물요법 시행이 적절하지 않은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시술방법

마취상태에서 고주파전달 풍선카테터를 식도를 통해 위-식도 경계까지 전달한 후, 카테터의 4개 부위 전극을 통하여 고주파 에너지를 하부식도 괄약근에 가한다. 목표 근육조직을 가열하면서, irrigation tubing을 연결하여 주변 식도점막을 차가운 물로 식혀 온도를 50도 이하로 유지하여 점막의 화상을 막는다. 이후 같은 처치를 반복한다.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결과

1. 안전성 

STRETTA를 이용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시 천공, 출혈, 사망 등의 시술 관련 중증합병증 발생은 없었고, 대부분 사례가 일시적인 경미한 수준으로 수용가능하여 안전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2. 유효성 

STRETTA를 이용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는 sham 치료군 및 대조군과 비교해  유의할 만한 약물치료 중단 및 감소 결과를 보였으며, 증상개선의 효과가 있었다는 점에서 유효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보건복지부 고시

STRETTA를 이용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는 약물요법을 유지할 수 없거나 약물요법 시행이 적절치 않은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위식도 역류증상의 호전 및 약물치료 감소를 기대할 수 있는 시술로써 안전성 및 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이다(「신의료기술의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평가결과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4-178호, 2014.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