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수첩/보건의료근거연구

[알기 쉬운 NECA 연구] 문신 2탄! 문신, 하기 전에 어떤 점을 알아야 할까?

ⓒpixabay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서화문신 안전 관리를 위한 기반연구(2015)]

 

 서화문신이란?

문신은 '바늘로 살갗을 찔러서 물감으로 그림이나 글씨 등의 무늬를 새기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서화문신은 문신 중 몸통이나 사지에 그림이나 글씨를 새기는 종류를 말하고, 'decorative tattoo'를  번역한 용어입니다. 흔히 '타투'라고 하면 서화문신을 말하지만, 문신에는 서화문신 외에도 외상문신, 미용문신(반영구화장), 의료문신이 있습니다.

 

 연구배경

과거 부정적인 이미지와는 달리 최근에는 자기표현의 수단이나 패션으로도 서화문신(이하 문신)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문신은 영구적일 뿐만 아니라 시술 과정에서 피부를 뚫고 색소를 주입하기 때문에 감염이나 알레르기, 이물 반응이 발생 가능하여 인체에 유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신을 하기 전에 문신의 특성에 대해서 잘 알고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국내의 문신에 대한 실태 파악과 안전 관리는 미흡한 실정입니다.

 

NECA에서는 2014년 [서화문신행위 실태 파악을 위한 기획연구]를 선 수행하여 문신 행위 실태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를 먼저 마련하고, 2015년에는 2014년 연구를 바탕으로 문신 시술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관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다.

 

[서화문신행위 실태 파악을 위한 기획연구(2014)] ☜ 바로가기 클릭!!

 

2015년에는 2014년의 연구를 조금 더 심화하였습니다.

1) 국내 문신 이용자를 대상으로 집단 면접조사를, 시술자를 대상으로 개별 면접조사를 진행하여 국내 서화문신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2) 주요 국가의 서화문신 관리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연구결과

 

 1) 국내 문신 이용 행태

  국내 이용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정보를 가장 많이 얻음.

   ○ 문신 시술자 선택 시에 중요하게 선택하는 것은 본인 취향에 맞는 그림과 문신시술자의 유명세, 거주지와의 거리임.

   ○ 문신을 제거하는 요인은 사회적 인식이 가장 큼. 만족하지 않은 경우 다른 문신으로 덮거나(cover-up) 체념하게 되고, 제거하는 경우는 적음.

   ○ 시술 시 문신의 위험성에 대하여 사전 설명을 들은 경우는 거의 없음.

   ○  프랑스의 사전 설명문과 영국의 동의서 양식을 보여주었을 때, 국내 도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음.

   ○  시술 전 위험에 대한 정보를 알았더라면 문신을 좀 더 신중하게 선택하였을 것이라는 응답이 있었음.

 

 

   ○ 시술 시 장갑 착용, 일회용 바늘 사용, 고압증기멸균기 설치 등 위생관리를 하고 있었지만 외국의 규정과 비교하였을 때 부족한 부분이 있었음

 

 

 2) 주요 국가의 문신 안전관리

   ○ 주요 국가에서는 문신의 특성에 따라 시술자와 업소, 위생, 금지연령, 시술 전 설명 의무 등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음.

 

 

  서화문신의 특징

 

 

 결론!!

문신을 관리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문신으로 인한 유해사례를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문신 시술자와 문신 업소 개설 허가를 발급하고 위생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지키도록 하며, 문신용 염료에 대한 기준을 만들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성년자는 문신을 받을 수 없게 하고 문신 시술 전에 이용자에게 충분히 위험성이나 관리 방법을 설명하고 국가에 따라 서면 동의서를 꼭 받아야 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 국내에서는 문신용 염료를 환경부가 관리하고 있습니다만, 이외 부분에 대한 관리는 미흡한 실정입니다.

 - 또한 문신을 의사가 아닌 시술자가 시술하는 경우 시술자는 적절한 위생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감염 우려가 있는 폐기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면접조사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시술 전 문신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했다고 답변하였고, 미성년자 때에 문신을 받았다는 이용자도 있었으며, 만약 문신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충분히 알았더라면 조금 더 신중하게 선택하였을 것이라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문신을 하기 전에는 어떤 문신을 할지, 누구에게 받을 지 고민하는 것과 더불어 문신의 특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관련 있는 유해사례와 위험에 대해서도 숙지한 후 신중하게 선택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더 많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연구결과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