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이슈/생생해외동향

[Vol.42 11월호] 글로벌 동향 :: U.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 NICE




미국 질병예방 특별위원회(USPSTF)는 심혈관계 질환 환자의 1차 예방을 위하여 스타틴 사용을 권고하며 근거자료 요약본과 최종 권고안을 게재하였다.


심혈관계 질환(CVD)은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이며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일으키고, 미국에서는 동 질환으로 3명중 1명 사망한다. 높은 콜레스테롤(고 콜레스테롤)이 주 위험요인이며, 스타틴은 이 콜레스테롤의 형성을 예방한다. 스타틴은 LDL 콜레스테롤(LDL-C)을 낮추는데 가장 효과적이며, 중성지방(triglyceride, 트리글리세라이드 또는 트리글리세리드)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HDL-C)을 증가시킨다.


하지만 USPSTF는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있는 40-75세 성인에게는 스타틴 사용이 유용하나, 75세 이상의 환자에게 스타틴을 권고하기에는 근거자료가 충분하지 않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NICE는 지침 초안에서 협의 끝에 두경부암 치료를 위한 약물로 “세툭시맙(cetuximab)”을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NICE는 2009년에 이미 세툭시맙이 비용 효과적이지 않다고 밝혀냈었으며, 다시 진행된 연구에서 새로운 근거자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비용 효과성이 없다고 설명하였다. NICE 건강기술평가위원회 이사인 캐롤 랑슨(Carole Longson)은 임상적으로 효과적이며 비용면에서도 합당해질 수 있도록 NHS(국민건강보험)가 자원을 최대한 이용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NHS(국민건강보험)에 적용되기 위한 최종 지침안이 발행될 때까지, 세툭시맙은 항암제 기금(Cancer Drugs Fund, CDF)에 등록된 환자들에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이미 세툭시맙을 받고 있는 환자들은 치료를 계속 진행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ead and neck cancer drug is not cost-effective


 


NICE 평가심의회는 이리노테칸 페길화 리포좀(pegylated liposomal irinotecan) 약물을 투여하는 췌장암 환자들은 다른 환자들에 비해 평균 2달 더 생명이 연장되었으나, 이것이 NHS(국민건강보험)에 적용되기 위하여 비용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하였다. 영국에서는 매년 약 10,000명의 사람들이 췌장암 진단을 받으며, 오직 5%의 환자들만 평균 5년보다 더 살기도 한다.(평균수명은 4~6개월 정도로 진단된다.) 현재 췌장암은 선택할 수 있는 치료옵션이 매우 제한적이다.


이 약물은 DNA가 가닥으로 찢어지는 원인인 효소의 작동을 막으며, 암세포가 분열되어 변형되는 것을 막기도 한다. 위원회는 췌장암 성인 환자에게 5-플루오로우라실(5-FU) 및 류코보린과 병용 투여하라는 결론을 내렸지만, 이리노테칸 페길화 리포좀 약물을 권고하기에 비용이 너무 높기 때문에, 의약품 제조업, 보건/의료 계열 전문가 등의 관련자들이 2016년 12월 6일까지 예비 권고안(초안 권고안)에 의견을 작성할 것을 요청한다고 발표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알 수 있다.

[바로가기]



NICE는 권고안에서 최종적으로 퍼투주맙(pertuzumab, 스위스 제약회사인 로쉬에서 생산)의 가격을 낮추기로 하였다고 보고하였으며, 잉글랜드와 웨일즈 주에서 매년 1,400명의 사람들이 이 약물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위원회는 HER2 양성 전이성 유방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퍼투주맙+허셉틴+도세탁셀(항암화학요법의 형태)의 병용투여에 관한 초안 지침이 유방암 수술 전 림프절과 유방 내의 암세포를 제거하는데 가장 성공적인 방법이라고 설명하였으며, 병용요법을 허가하였다고 밝혔다. 가격 할인을 적용하는 것은 퍼투주맙이 NHS(국민건강보험) 재정의 비용효과적인 사용을 대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 영국에서는 매년 약 50,000명 이상의 여성들과 340명의 남성들이 유방암으로 진단되며, 약 10~15%가 HER2 양성 전이성 유방암으로 추정된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