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보건의료기술평가 국제세미나



2017년 5월 31일 오전 8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컨퍼런스룸에서 "5월 보건의료기술평가 국제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지난 2월 처음 시작한 "보건의료기술평가 국제세미나"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직원을 대상으로 해외 주요국의 보건의료기술평가 동향을 공유하고 각국의 의료기술평가 전문가들과 토론의 장을 마련,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기관 간 협력연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시·공간적 제약을 등을 극복하기 위해 국내외 어디에서도 실시간으로 접속하여 참여 가능하도록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2월 보건의료기술평가 국제세미나 바로가기 ☞ https://goo.gl/NC8YpJ

 3월 보건의료기술평가 국제세미나 바로가기 ☞ https://goo.gl/LkYrM3



2017년 5월 보건의료기술평가 국제세미나


이번 세미나는 캐나다 CADTH(The Canadian Agency for Drugs and Technologies in Health)와의 정보교류를 통해 의료기술평가 과정에서 환자참여 전략 수립에 도움을 얻고, 향후 업무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였습니다.


CADTH는 의료 기기와 의약품에 대한 의사결정에 근거를 제공하고자 1989년에 설립된 독립적 비영리 기구로 캐나다 연방과 지방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로는 의약품 심사, 유망의료기술 탐색, 의료기술평가 방법론적 지침 제공 및 조정과 중개 서비스, 교육 등이 있습니다. CADTH는 연구 결과를 이해 관계자에게 효과적으로 보급하기 위해 전 세계의 의사, 의료계 의사 결정권자 또는 유관 기관과의 상호 교류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 출처

   - NECA 공식 블로그 HiNECA 2014년 10월호 글로벌 동향: https://goo.gl/sUfW2p

   - INAHTA 회원 소개: http://www.inahta.org/members/cadth/



오전 8시,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양나희 연구기획조정실장의 개회 및 연사 소개에 이어 CADTH Director 켄 본드(Ken Bond) "보건의료기술평가에서의 환자 참여"를 주제로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의료기술평가에서의 환자참여에 관한 전반적인 접근과 CADTH에서의 환자참여 절차와 방식을 설명했습니다.


2017년 5월 보건의료기술평가 국제세미나

2017년 5월 보건의료기술평가 국제세미나


발표가 끝나고 "국내 환자참여 현황 교류 및 의료기술평가 관련 협력방안"에 대한 김수경 국민건강임상연구 코디네이팅센터장의 짧은 발표와 참석자들의 자유로운 질의 응답,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토론 시간 동안 CADTH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직원은 환자참여 현황 교류와 의료기술평가 관련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질문에도 성의껏 답변해준 CADTH Director 켄 본드(Ken Bond)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다음 달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국제세미나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