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체계적 문헌고찰(Rapid Systematic Reviews)


관련된 근거를 최대한 포괄적으로 수집하고, 과학적인 방법에 따라 분석하는 체계적 문헌고찰은 높은 수준의 근거를 제공하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제한점을 가진다. 이에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것이 바로 신속 체계적 문헌고찰(rapid systematic reviews)이다.


신속검토 관련 용어는 사용자에 따라 달리 쓰이나, 개념적으로 신속 검토(rapid reviews), 신속 체계적 문헌고찰(rapid systematic reviews), 신속하게 수행하나 체계적 문헌고찰의 방법론을 차용하지 않은 것(rapid non-SR)으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이 중 신속 체계적 문헌고찰은 핵심질문에 대한 문헌고찰을 시의적절하게(timeliness) 달성하기 위하여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론을 간소화시켜 적용하는 검토방법이다. 신속 체계적 문헌고찰을 시행 할 때는 시의적절성과 근거의 질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본 방법이 사용된 연구는 아래와 같다.


* [알기 쉬운 보건의료연구] 미용·건강증진 목적의 정맥주사제 성분의 안전성 및 유효성 신속문헌고찰을 중심으로



신속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 아래 세 가지가 있으며 주제나 상황에 맞게 세부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1) 제한적 문헌검색

 제한된 전자데이터베이스 내에서의 검색 및 문서 선정 범위 제한 등 문서 검색 

 간소화 

 (2) 비뚤림 위험 평가 생략

 문헌의 질을 평가하여 객관적이지 못한 결과가 발생할수 있는 위험성에 대한

 평가 생략 

 (3) 좁은 연구질문 선정

 현 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근거에 선택 집중하여 핵심 연구 질문을 좁힘 



하지만 제한적 문헌검색은 효과 추정치에 영향을 미칠만한 개별연구가 누락될 가능성이 존재하며, 비뚤림 위험 평가 생략 시, 배정순서은폐와 눈가림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은 질 낮은 연구를 포함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좁은 연구질문 설정에서는 방법론 간소화로 인해 잘못된 연구결과가 도출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제한점으로 인해 신속 체계적 문헌고찰은 사전 연구적 성격을 가진 초기 보고서의 형태로 많이 활용된다.

 

방법론의 간소화가 연구결과와 근거의 질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방법론을 간소화하여 시의적절성을 달성하는 것에는 항상 위험이 존재하므로, 신속 체계적 문헌고찰을 사용할 경우 임상전문가 및 방법론 전문가와의 논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체계적 문헌고찰 매뉴얼을 확인하세요.

[바로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